노원구, 《아름다운 인생여행》수기집 발간
노원구, 《아름다운 인생여행》수기집 발간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0.06.2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음준비학교 웰다잉 수료생 참여…39편의 체험수기와 시 수록

노원구가 행복한 노년을 위해 마련된 죽음준비학교인 웰다잉(Well-dying) 프로그램을 통해 수료생들의 체험수기를 엮은 단행본 《아름다운 인생여행》 수기집을 발간했다.

《아름다운 인생여행》 수기집에는 웰다잉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체험했던 인생의 고비, 절망에서 벗어나게 했던 희망과 꿈, 사랑하는 가족들에 대한 감동적인 이야기를 중심으로 39편의 체험수기와 4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 노원구에서 발간한 《아름다운 인생여행》수기집. ⓒ노원구청 제공
특히 남편과 사별한 후 웰다잉 교육에 참가하면서 공허하고 쓸쓸한 마음을 달래고 앞으로의 남은 여생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게 됐다는 이화자 씨의 이야기, 아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사랑을 더 줄 수 있게 되었다는 이종애 씨의 이야기, 가정에 닥친 여러 위기를 딛고 일어나 현재는 부부가 함께 인생을 설계해 나가고 있다는 노경옥 씨의 이야기 등 우리 이웃의 다양한 사연이 포함됐다.

한편, 노원구의 웰다잉 프로그램은 45세 이상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9일부터 5월 28일까지 10주 과정으로 삼육대 보건복지교육관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의미를 발견하는 삶, 입관체험과 유언장 작성 등 다양한 이론 강좌와 체험실습으로 꾸며졌다는 것.

노원구는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나눠 웰다잉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체험수기집은 전국의 학교, 복지기관, 공공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