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부터 송파구 풍납토성 성벽 및 해자 발굴조사
23일부터 송파구 풍납토성 성벽 및 해자 발굴조사
  • 안인택 기자
  • 승인 2011.05.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국립문화재연구소에 풍납토성 성벽 및 해자 발굴조사를 의뢰해 오는 23일(월)부터 한국고고학계의 기념비적 발굴조사를 본격 시행한다.

올해 11월까지 진행할 풍납토성 성벽발굴조사는 흙으로 쌓은 성벽을 바닥까지 횡단 절개하여 단면 토층을 확인하고, 성 바깥의 해자 흔적을 찾는 작업으로서, 1999년 성벽 1차 발굴시 성벽규모와 축조방법을 다 알아내지 못해 학계의 논란이 끊이지 않은 데 따른 후속작업이다.

서울시와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 4월 20일(수) 한성백제박물관 세미나실에서 풍납토성 성벽 발굴조사 착수보고회 및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배기동 연천선사박물관장, 노중국 계명대 교수, 김길식 용인대 교수 등 관계전문가 10여 명, 기타 일반참가자 20여 명과 함께 발굴조사방법 등을 공개 논의한 바 있다.

풍납토성의 경우, 그간 출토된 수 만점의 유물이 모두 국립문화재연구소, 한신대학교박물관 등의 수장고에 격납된 채 일반인에게 잘 공개되지 않아 풍납동 주민 및 서울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이 2천 년 고도로서 고대 백제의 5백년 수도였다는 사실을 널리 알려 국제도시로서 도시 이미지와 위상을 제고하고, 교육·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옆에 한성백제박물관을 건립했으며, 올해 전시공사를 거쳐 내년 4월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