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도서관정책 주부모니터단’ 운영
[마포구] ‘도서관정책 주부모니터단’ 운영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5.2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25일(수) 오후 3시 마포구청 9층 중회의실에서 ‘도서관정책 주부모니터단’ 위촉식을 갖고, 구민들의 독서환경조성 및 독서문화 활성화를 이끌 도서관정책 만들기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도서관정책 주부모니터단’을 운영한다.

마포구는 지난 4월부터 한 달여간 도서관 정책에 관심을 갖고 정책개선을 위한 모니터링 활동에 적극 참여할 30~60대 주부 25명을 최종 선발했다.

주부은 앞으로 자원봉사 개념으로 2년간 도서관정책 모니터링, 아이디어 제안, 도서관정책 이행사항 점검 및 개선의견 제시, 정책만족도 등 설문조사, 도서관 취재 및 홍보, 도서관별 자체 신문제작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마포구는 도서관정책 모니터단의 활동목적을 도서관의 단순한 평가가 아닌 실질적인 운영과 정책 참여에 둔만큼, 단원의 70%가량(17명)을 도서전공 및 출판사 근무경험이 있거나 사서, 독서지도사, 도서명예교사 등으로 활동 중이거나 경력이 있는 주부로 선발했다.

주부모니터단으로 활동하게 된 이경희씨(44, 서교동)는 “대학에서 도서관학을 전공하고 아이를 낳기 전까지는 10여 년간 초등학생 글쓰기를 지도한 경험이 있어 평소 도서관 운영에 관심이 많았다”라며 “아이들과 집 앞 도서관을 즐겨 찾는 기분으로 모니터단 활동을 해볼 생각이며 도서관 취재나 자체 신문제작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활동대상은 관내 서강구립도서관, 꿈을이루는작은도서관 등 작은도서관 4곳, 마포어린이영어도서관, 꿈나래어린이영어도서관, 신석초등학교 등 학교개방도서관 3곳 등 총 10개다. (개관 예정인 ‘고맙습니다작은도서관’과 ‘대흥동작은도서관’에도 추가 배치 계획)

또,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모니터단 활동을 위해 단원들을 3개 팀(구립 및 작은도서관, 어린이영어도서관, 학교개방도서관)으로 나눠 활동하도록 팀별 운영제도를 도입했으며, 활동 결과를 매월 말일마다 구청 교육지원과로 제출토록 했다.

마포구구 관계자는 “도서관정책 주부모니터단은 마포구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독서문화진흥과 창의적인 정책 및 제도개선을 이끌어갈 주민조직으로, 단순히 평가표에 의존해서 도서관을 평가하는 기존 모니터단과는 성격이 다르다”라며 “평소에도 아이들과 자주 도서관을 찾고, 관련 경력도 많은 분들이신 만큼 자부심을 갖고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