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마포 건설, 행정전문가에게 맡겨라”
“명품 마포 건설, 행정전문가에게 맡겨라”
  • 고동우 기자
  • 승인 2010.05.1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종수 한나라당 마포구청장 후보 인터뷰
▲ 권종수 한나라당 마포구청장 후보.
-권종수 후보 외에 마포구청장 선거에 출마한 유력 후보 가운데는 박홍섭 민주당 후보가 있다. 박 후보는 이른바 ‘마포 토박이론’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상대적으로 권 후보와 비교되는 게 사실 같다.
중요한 것은 토박이가 아니라 지역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행정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도 마포와 인연이 매우 깊다. 마포의 숭문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서울시 공무원으로 재직할 때 마포 주민들의 고민이었던 난지도 쓰레기더미를 김포로 이전시킨 바 있다.

-권 후보 자신만의 강점을 설명해본다면.
마포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핵심 가치인 한강을 되찾고, 도시 재개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서울 제일의 주거환경 가치와 브랜드를 만드는 데는 역시 관련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행정전문가가 필요하다. 저는 이명박 대통령 서울시장 재임 시절, 이 시장과 함께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시켰고 한강시민공원사업 소장을 역임하면서 한강르네상스를 주도했다. 또한 서울시 건설행정과장으로 재직하면서 도시환경과 재개발 등 폭넓은 행정 경험을 쌓았다. 30여년 동안의 이 모든 경험을 명품도시 마포를 건설하는 데 전부 쏟아붓겠다는 각오로 마포구청장에 출마한 것이다.

-조금 언급하긴 했지만 서울 내에서, 그리고 다른 구와 비교해 마포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이제 마포는 한강을 중심으로 마포나루의 활기찬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 마포를 휘돌아 흐르는 한강은 우리 구민에게 한강의 르네상스를 구체화하고 실현할 수 있는 천혜의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다. 강남에 이어 새로운 발전의 중심이 되어가는 용산, 특화된 방법으로 앞서 가는 자치구들, 그간 우리 마포에는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남들보다 늦다는 것은 더 많은 발전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타 지역 자치단체에서 실시되어온 개발의 실패와 성공 사례를 통해 다양하게 검증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계획이 우리 마포의 발전을 보장할 것이다.

-한강 개발을 주민들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마포의 최대 현안으로 보는 것 같다. 다른 현안이 있다면.
많은 현안이 산적해 있다. 마포는 현재 아현 뉴타운을 비롯해 수십 개의 주택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도시 재개발은 마포 구민의 귀중한 재산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공공관리자 제도’ 도입과 ‘도시재생 행정지원센터’를 신설해 구민 모두가 웃을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다. 그밖에도 월드컵공원~선유도까지 보행자 전용교량 설치와 당인리발전소 이전, 망원지구 고층 개발, 경의선 지상부지 공원화 등도 시급한 현안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여러 지역에서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마포에도 재래시장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마포에는 12개의 재래시장이 있어서 그 문제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형 슈퍼마켓의 무분별한 설치를 제한해 재래시장과의 공존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구 예산과 중소기업청 예산 확보를 통해 재래시장과 소규모 점포를 지원하는 등 서민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구의회 폐지’에 대한 입장은.
그 문제는 이미 국회에서 논의가 끝난 상황이라 찬성과 반대를 말하는 건 별 의미가 없는 것 같다. 다만 구의회가 폐지된다면, 구청을 견제하고 감독하기 위한 기구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도 그러한 기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형식적이 아닌 실질적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본다.

-역시 논란이 되고 있는 재건축 연한 완화에 대한 입장은.
그것은 정치가 아닌 과학적으로 접근해 해결해야 할 문제로 생각한다. 인위적으로 정치 논리에 따라 결정하기보다는 구조물의 수명과 건축물의 유형에 따라 판단하는 게 옳다.

-지방선거의 주요 이슈로 떠오른 ‘초중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한나라당의 입장대로 무상급식은 저소득층이나 농․산․어촌부터 확대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저소득층 외에 지원될 예산을 갖고, 중산층과 서민 가정의 취학 전 만 0세부터 5세까지 아동들의 유아 교육과 보육을 전면 무상으로 실시하기로 한 정부 방침도 찬성한다. 무엇보다 결식아동 문제와 관련해서는 방학 중이나 공휴일에도 결식하는 학생이 단 한명도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