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살아있는 공원 만들자”, 용산공원 공청회 ②
“생태계 살아있는 공원 만들자”, 용산공원 공청회 ②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2.11 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부 토론…다음 세대를 위한 선물이 될 수 있도록
▲ ‘용산공원정비구역 지정 및 종합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토론 발표 장면.

‘용산공원정비구역 지정 및 종합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이하 용산공원계획)가 10일 오후 2시 용산전쟁기념관 뮤지엄웨딩홀에서 열렸다.

공청회 2부에서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양병이 교수의 진행으로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조경전문가 (주)그룹 한, 박명권 대표는 “이원론적 자연관에서 벗어나 박제된 자연이 아니라 문화적인 자연을 구축해야 한다. 서울시민들의 문화상과 연속적으로 작동하면서 생동하는 자연의 모습을 중심녹지축으로 생성해야한다”라며, “하나의 생태계가 내부에 살아있는 공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미래의 변화 가능성을 담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준비해서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가장 한국적인 색을 많이 담고 있는 상징적 공원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두번째 토론자로 참여한 경원대학교 도시계획학과 이창수 교수는 미국센트럴파크 공원이 1811년 처음 도시공원으로 전환될 당시 550만 달러를 들여 건설되었으나, 1856년에 많은 비용을 감수하면서 다시 지어졌다”면서, “우리의 경우도 용산공원 건설에 경제적 효용주의로 접근하고 있는것은 아닌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공원만이 아니라 도시와 소통을 해야하며, 따라서 종로, 을지로, 청계천 등이 계획에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이런 부분이 분명히 반영되고 발표가 되었어야 하며, 우리가 생태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하는 것 못지 않게 주변지역의 토지이용에 대한 맥락을 짚어야 한다”고 말했다.

세번째 발표한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김인호 교수는 “용산공원 제1의 수혜자는 서울시민이 될 것이다. 하지만 광역적 지역이기 때문에 지방도시나, 수도권 등에도 사람들이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지방에서 수학여행을 올 때는 관광버스 등을 타고 오는데 대중교통으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공원의 입지와 배치를 고려해 교통 접근성 측면의 대폭적인 보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덧붙여 “용산공원의 입지 선정면에서 방재적(범죄, 재난, 테러 등) 측면을 고려해야 하며, 국가적으로 중요한 공원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건설비용을 내지만, 서울시민과 용산구민이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국가와 함께 서울시도 비용을 부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많은 돈이 들어가는 공원이니 만큼 기업이나 시민들도 기부 등을 통해 환경에 투자할 수 있도록 재원 확보를 위한 민간투자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이는 시민들이 공원에 대해 기여 함으로써 참여에 대한 명분을 주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네번째 토론자로 참여한 국토해양부 공원정책과 윤진환 과장은 “용산공원종합기본계획의 핵심은 미군으로 부터 반환 받는 부지를 국가가 최초로 도시공원으로 만든다는 것이며, 전문가와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충분히 듣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 의견들을 충분히 검토해서 좋은 계획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공원이 민족·역사·문화 자연생태공간으로 조성되 명품공원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바란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