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장기적 안목의 건설 계획 세워야” 공청회 ①
"용산공원, 장기적 안목의 건설 계획 세워야” 공청회 ①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2.11 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부 계획안 발표…다양한 의견 수렴 후 진행할 것
▲ 10일 열린 ‘용산공원정비구역 지정 및 종합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용산공원정비구역 지정 및 종합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이하 용산공원계획)가 10일 오후 2시 용산전쟁기념관 뮤지엄웨딩홀에서 열렸다.

용산기지 265.4만㎡ 중 한·미한 협정을 통해 미국측이 계속 사용키로 합의된 미대사관부지, 드래곤힐 호텔, 헬기장, 출입·방호시설을 제외한 지역은 공원조성을 위한 ‘본체부지’로, 평택기지 이전비용 마련을 위해 복합개발이 예정되어 있는 캠프킴·유엔사·수송부 부지 등은 ‘주변산재부지’로 지정한다.

용산공원정비구역은 용산공원조성지구(=본체부지, 21%)와 복합시설조성지구(=주변산재부지, 2%), 이와 함께 공원주변지역(77%)를 모두 포함한 범위를 말한다.

현재 용산공원계획에는 생태축공원, 문화유산공원, 관문공원(국가공원의 관문 역할), 세계문화공원, U-Eco 놀이공원, 생산공원 등 6개의 공원기본구상(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국토해양부에서는 미국의 센트럴파크 공원을 롤모델로 삼고, 추진일정으로 2014년까지 준비 및 계획, 2017년 공사착공 및 부분개방, 2030년 네트워크 형성, 2030년 이후 자율적 정착 단계를 계획하고 있다.

미군기지 이전 시기에 맞추어 공사를 착공하며, 2025년에 최종 건설한다는 장기적 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주민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 반영한다.

이날 열린 공청회에서 조경학회 양흠모 교수는 인사말을 통해 “미군기지에서 우리에게 돌아온 용산공원을 자연과 문화, 역사와 미래가 어우러지는 열린 국가공원으로 만들겠다”라며, “공청회를 통해 좋은 의견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런 의견을 바탕으로 계획안이 수정·확정되면 용산공원이 역사에 길이 남을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계획안을 발표한 서울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배정한 교수는 “6월 쯤에 공식적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며, 오늘은 1,500쪽 분량의 방대한 양을 36장으로 줄여 발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질의 응답을 통해 답변드리겠다”며 용산공원의 개요, 지정안, 종합기본계획안, 향후 추진일정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용산공원 계획에서는 기존 건축물을 적극 활용하고, 생태축공원 등 단위 공원별 건폐율을 2~10%로 제한한다. 가급적이면 신규건축물을 규제한다는 방침이다.

또, 신용산, 삼각지, 이촌역, 동빙고역 등의 지하철 역사에 복합적 편의 시설을 마련하고, 자전거 등 녹색교통수단으로 순환체계를 마련한다. 배 교수는 용산공원 건설로 바람길이 조성되 도시 열섬현상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덧붙여 공원내에서 누구나 자발적 참여·체험할 수 있는 문화컨텐츠를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